시 <이상한가역반응>을 발표하면서 문단에 등단한다. 1932년 7월 이상(李箱)이란 필명으로 시 "건축무한 육면각체"를 발표한다. 1934년 7월~8월 8일 까지《조선중앙일보》에 연작시 <오감도>를 발표하지만 난해 시라는 독자들의 항의에 15회만에 중단한다. 1935년 그가 경영하던 다방제비`가 경영난으로 문을
무의식과 같은 유희 속을 표류한다. 기의는 실종되고 기표는 기표들끼리 기호적 유희를 일삼는 것이고 그 속에 발언의 주체인 시적 자아 또한 분해되어 의식과 무의식 사이를, 혹은 무의식끼리 부침하는 분해된 존재인 것이다. 주체의 개성은 해체되어 있고 무의식만 반영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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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여서, 대다수의 문인들에게는 ‘황무지’의 이미지로 부각되던 때였다. 이런 황무지 의식을 가장 날카롭고 실험적으로 드러낸 작가가 바로 이상이다. 이미 여러 연구자들이 논의한 바 있거니와, 이상의 문학이 기본적으로 자기분열과 자의식의 과잉 등 비합리적 세계로 일관하고 있는 것은 어쩌면
이상은 방안에서 희망의 날개짓을 시도한다. 이상과 금홍이 살고 있는 33번지 18가구에서는 삶에 치열한 동네 아줌마들과 현실과 유리된 채 살고 있는 이상의 모습이 대비된다. 아내 금홍이는 오늘도 곱게 차려 입고 외출한다.
[이상의 하루]
이상은 자신에게 만족하지 못한 채 분열과 허무 속에서
이상 소설의 반어적 연구』민족문화연구 제 40호. 2002
본고에서는 이 연구들의 연장선상에서 이상문학의 원리와 문학사적 위상을 규명하고 또한 이상과 그의 작품을 깊이 탐구하기 위하여 이상의 생애와 이상의 문학작품『날개』,『오감도시제1호』,『거울』을 통하여 실존인물 김해경과 작가 이상
이상은 본명이 김해경으로 1910년 서울에서 태어나 경성고등공업학교 건축과를 졸업하고 조선총독부건축 기사가 되었다. 31년에 시 [이상한 가역반응]을 발표하고, 서양화 [초상화]로 조선미술전람회에 입상했다. 34년에는 조선중앙일보에 연작시 [오감도], 36년에 잡지 조광에 소설 [날개]를 발표, 큰 화
시기와 개화기라는 문화적 변혁의 시기에 태어난 이상이 양자체험을 통한 가족적 갈등을 겪으면서 ‘가장 예술가다운 불행’을 가지게 되었다고 평한다. 이상은 그 아버지와의 갈등, 나아가 조상과의 갈등은 이상 문학에서 보이는 근대성과 현대성의 갈등, 19세기적 봉건성과 20세기적 현대성의 갈등으
자아의 유일한 탈출구는 죽음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와의 단절을 위한 죽음 충동을 나타내는 시로는 「절벽」이 있다.
꽃이보이지않는다. 꽃이향기롭다. 향기가만개한다. 나는거기묘혈을판다. 묘혈도보이지않는다. 보이지않는묘혈속에나는들어앉는다. 나는눕는다. 또꽃이향기롭다. 꽃은보이지
알게 된 후, 이 시를 읽고 고개를 끄덕였다. 두 꽃나무와 관련한 것은 3.작품 해석 부분에서 자세히 다루겠다.
이를 통해 왜 기존의 틀을 벗어난 시를 쓰려고 했는지, 시인이 살아왔던 생애와 관련한 자아의 고독과 고뇌가 ‘꽃나무’를 통해 어떻게 나타났는지에 초점을 맞춰 분석을 시도했다.